22.2Q 상장 중소규모기업 실적분석과 시사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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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률만을 이용해 실시해 온 기존 상장 중소규모기업 실적분석 결과의 판단 역량 제고를 위해 새로운 ‘상장 중소규모기업 업황지수(WSBCI, 이하 업황지수)’를 산출
■ 전체 업황지수(’19.1분기=100)는 ’21.4분기 564.0까지 빠르게 개선되었으나, 이후 2분기 연속 하락세를 시현하였고, 업종별로는 필수소비재와 소재를 제외한 모든 업종의 업황지수가 전고점 대비 악화
산업재와 커뮤니케이션서비스 하락폭이 두드러짐)
■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률로 살펴본 2분기 상장 중소규모기업 실적은 전년동기대비로는 개선되었으나 전분기에 비해서는 큰 폭으로 둔화
▶ 산업재, 헬스케어, 소재 업종이 실적 개선을 주도한 반면, 커뮤니케이션서비스와 경기관련 소비재는 부진
※ 산업재의 경우, 실적분석 결과는 양호한 반면, 업황지수는 가장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으나, 지수 산출과정에서 발생한 기저효과에 기인
■ ’22년 들어 중소기업 관련 실물경기 지표는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, 금리인상에 따른 유동성 축소와 이자비용 부담으로 체감지표는 빠르게 위축
■ 2023년에도 금리인상의 여파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, 일부에서는 경기침체 우려도 제기하고 있어 대부분 업종의 실적이 코로나 기간에 비해 부진할 가능성이 높음
■ 성장성이 양호한 기업들도 시중 금리 상승에 따른 유동성 부족(안정성 악화)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, 관련 기업을 선별하여 자금수요를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
■ 향후 연구소는 WSBCI가 영업현장에서 상장 중소규모기업 업황 판단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지수를 꾸준히 업그레이드 할 계획
<출처 : 우리금융경영연구소>
■ 전체 업황지수(’19.1분기=100)는 ’21.4분기 564.0까지 빠르게 개선되었으나, 이후 2분기 연속 하락세를 시현하였고, 업종별로는 필수소비재와 소재를 제외한 모든 업종의 업황지수가 전고점 대비 악화
산업재와 커뮤니케이션서비스 하락폭이 두드러짐)
■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률로 살펴본 2분기 상장 중소규모기업 실적은 전년동기대비로는 개선되었으나 전분기에 비해서는 큰 폭으로 둔화
▶ 산업재, 헬스케어, 소재 업종이 실적 개선을 주도한 반면, 커뮤니케이션서비스와 경기관련 소비재는 부진
※ 산업재의 경우, 실적분석 결과는 양호한 반면, 업황지수는 가장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으나, 지수 산출과정에서 발생한 기저효과에 기인
■ ’22년 들어 중소기업 관련 실물경기 지표는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, 금리인상에 따른 유동성 축소와 이자비용 부담으로 체감지표는 빠르게 위축
■ 2023년에도 금리인상의 여파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, 일부에서는 경기침체 우려도 제기하고 있어 대부분 업종의 실적이 코로나 기간에 비해 부진할 가능성이 높음
■ 성장성이 양호한 기업들도 시중 금리 상승에 따른 유동성 부족(안정성 악화)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, 관련 기업을 선별하여 자금수요를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
■ 향후 연구소는 WSBCI가 영업현장에서 상장 중소규모기업 업황 판단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지수를 꾸준히 업그레이드 할 계획
<출처 : 우리금융경영연구소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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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2Q 상장 중소규모기업 실적분석과 시사점.pdf (776.3K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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